MBTI 성격 유형별 이별후 행동과 반응

 

MBTI 성격 유형별 이별후 행동과 반응

이별은 모두에게 힘든 시간을 안겨주지만, MBTI 성격 유형에 따라 그 후유증을 처리하는 방식은 천차만별입니다.

어떤 이들은 이별을 계산기로 계산하듯 처리하고, 어떤 이들은 한 편의 비극처럼 극복해 나갑니다.

우리의 이별 후 반응은 우리가 누구인지, 그리고 어떻게 세상을 바라보는지를 반영하는 거울입니다.

여기 각 MBTI 성격 유형별로 이별 후 가장 흔한 반응들을 살펴보세요.

나의 유형과 상대의 유형을 잘 살펴보면서 성격을 판단해보고, 

그들이 슬픔을 어떻게 다루는지, 또 얼마나 빨리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는지를 살펴보세요.

 

 

INTP – 이별 후 감정을 가급적 숨기려고 함.

주위 사람들에게는 자신의 감정을 숨기고, 사랑했던 감정을 스스로 정리하려고 노력합니다.

“후진은 없다, 오직 앞으로만.”

이별 후 INTP는 실패한 로맨스를 분석하는 데 수학 문제를 푸는 것처럼 접근합니다. 이유를 정확히 알아내고 다음 관계로 넘어갑니다.

 

 

INTJ – 이별 후 계획적인 개선을 시도함.

왜 관계가 실패했는지에 대한 이유를 분석하고, 향후 비슷한 문제를 피하기 위해 자기 개선에 집중합니다.

“이별은 내가 성장할 수 있는 또 다른 기회.”

INTJ는 감정보다는 논리를 택합니다. 왜 관계가 끝났는지 분석하는 것으로 슬픔을 이겨내려 합니다.

 

 

INFP – 감정적인 작품을 창작함.

슬픔을 예술적인 방법으로 표현하며, 시나 그림 등을 통해 이별의 감정을 다룹니다.

“슬픔도 포근한 이불처럼.”

INFP는 슬픈 노래를 들으며 눈물을 흘립니다. 혼자만의 시간을 통해 서서히 아픔을 치유합니다.

 

 

INFJ – 친구와의 깊은 대화를 통해 위로를 받음.

신뢰할 수 있는 친구나 가족과의 대화를 통해 감정을 털어놓고, 이해받으려고 합니다.

“이별 후 청소는 필수!”

한 번 사귀면 마라톤처럼 길게 가는 INFJ. 이별 후엔 사진첩 정리가 필수입니다. 혼자 슬퍼하며 천천히 극복합니다.

 

 

ENTP – 새로운 경험을 통해 감정을 재구성함.

새로운 취미나 여행 등으로 새로운 자극을 찾아 슬픔을 극복하려고 노력합니다.

“슬픔은 내게 안 어울려.”

ENTP는 새로운 프로젝트나 취미로 슬픔을 이겨냅니다. 도전은 그들의 가장 좋은 치료제입니다.

 

 

ENTJ – 자기개발에 몰두함.

이별 후 자신의 경력이나 취미 생활에 더욱 집중하여 감정의 회복을 시도합니다.

“네 탓, 아니 우리 탓?”

대부분 이별의 이유를 상대방에게서 찾는 ENTJ. 친구들과의 대화를 통해 감정을 정리합니다.

 

 

ENFP – 자기 반성의 시간을 갖음.

이별의 원인을 스스로 탐구하고, 자신의 감정과 행동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려고 합니다.

“다 잊었다고 생각했는데…”

ENFP는 친구들과의 시간으로 위로받지만, 집에 돌아오면 우울함이 몰려옵니다. 그러나 새로운 만남으로 빠르게 회복!

 

 

ENFJ – 다른 사람을 돕는 일에 집중함.

자신의 감정을 다루는 대신 다른 사람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자신감을 회복합니다.

“마음의 상처는 깊지만, 회복도 빠르지.”

ENFJ는 이별의 아픔을 깊게 느끼지만, 강한 회복력으로 금방 정리합니다.

 

 

ISTP – 혼자만의 여행을 떠남.

이별 후 혼자만의 시간을 갖고 싶어 여행을 통해 새로운 환경과 경험을 탐험합니다.

“자유다! 드디어!”

이별 후 ISTP는 오히려 해방감을 느낍니다. 새로운 자유를 즐기며 신속하게 이별의 아픔을 떨쳐냅니다.

 

 

ISTJ – 일에 더 몰두함.

슬픔을 잊기 위해 직장이나 학업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합니다.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이.”

ISTJ는 이별 후에도 주변에 티 하나 안 내고 혼자서 감정을 극복합니다.

 

 

ISFP – 자연과의 교감을 통해 위안을 찾음.

야외 활동이나 자연과의 시간을 통해 스트레스와 슬픔을 해소하려고 합니다.

“아직도 미련 가득해…”

ISFP는 이별 후 현실 도피를 시도하지만, 미련이 남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론 다시 붙잡고 싶어 합니다.

 

 

ISFJ – 예전 추억을 정리하며 마음을 치유함.

이별 후 추억이 담긴 물건이나 사진을 정리하면서 감정을 정리합니다.

“모든 걸 다 줬으니 후회 없어!”

후회 없이 사랑하는 ISFJ는 이별 후에도 미련을 갖지 않습니다. 그러나 상대의 부재가 크게 느껴집니다.

 

 

ESTP – 사교 활동을 통해 새로운 관계를 모색함.

이별 후 사교적인 활동을 통해 새로운 사람들과 만나며 이별의 아픔을 극복합니다.

“다음 차례는 누구?”

연애에 적극적인 ESTP는 이별 후 새로운 사람을 만나기 위해 바로 움직입니다.

 

 

ESTJ – 계획을 세우며 앞으로의 삶을 재정비함.

이별을 계기로 자신의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삶의 다음 단계를 준비합니다.

“일정관리 앱 필수.”

이별 후 바쁜 스케줄로 꽉 찬 ESTJ. 약속을 잡고 활동을 하며 이별의 아픔을 극복합니다.

 

 

ESFP – 활동적인 레크리에이션을 즐김.

이별 후 스포츠나 댄스와 같은 활동적인 레크리에이션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합니다.

“슬픔은 시간 낭비, 놀러 갈 시간!”

이별 후 ESFP는 새로운 사람과의 만남으로 빠르게 마음을 전환합니다.

 

 

ESFJ – 이별 후 사회 활동에 더 참여함.

지역 사회 봉사나 그룹 활동에 참여하여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다른 사람을 도우며 위안을 찾습니다.

눈물 후엔 빠른 정리!”

이별이 힘들어도 ESFJ는 금방 감정을 정리하고 다시 일어섭니다.